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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온제나 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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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관악부 운영계획서

    

2018. 03. 26    

 

부 천 중 학 교

 

 

목 차

I. 운영의 개요 ------------------------------------- 1

1. 관악부 운영의 필요성

2. 운영의 목적

3. 실태분석

4. 운영의 문제점 및 유의사항  

. 관악부 운영 계획

1. 연간 운영 계획 ----------------------------------- 2

2. 단원선발 및 세부 운영 계획 -------------------------- 3

3. 2018년 거점형 관악부 운영 계획 ---------------------- 4

4. 악기보유 및 인원 보강 계획 -------------------------- 5

5. 강사 운영 계획 ----------------------------------- 6

6. 예산 운영 계획 ----------------------------------- 7 

III. 부록 -------------------------------------------- 8

신체구조에 따른 올바른 관악기 선택법  

. 운영의 개요  

1. 관악부 운영의 필요성

예능특기 활동을 통하여, 경제적인 이유만으로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 외면당하지 않고 최소의 비용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팀 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을 통하여 정서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육성하여 진로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2. 운영의 목적

학생들 개인의 발전과 나아가 명품 학교의 이미지 제고에 이바지하고자 하며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자주적자율적 생활 태도를 함양한다.

.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한다.

. 특기, 적성교육활동과 연계한 동아리 중심의 학생문화를 창달한다.

. 학생의 소질, 적성계발 및 취미, 특기 신장 기회를 제공한다.

. 다양한 발표 기회와 각종 대회 출전 기회를 제공한다 

3. 실태분석

. 본교의 학생 중 기초 학력의 부족, 가정환경의 어려움 등으로 꿈을 이루지 못하는 학생 들이 다수 있다.

.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학생들의 윤리의식이 부족하여 쉽게 주위의 유해환경에 동화되어 생활지도상의 문제를 일으키는 경향도 있다.

. 비 인문교과관련 중 음악분야에 대한 지도 프로그램이 뚜렷이 없기 때문에 방과 후 교외 의 사교육에 의존한다.

. 초등 및 중등학교에서의 기악교육은 리코더나 리듬악기에 국한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학 생들이 관악기를 실제로 접해보지 못하였으나 악기에 대해 호기심은 높은 편이다. 

4. 운영의 어려움 및 유의사항

. 홍보가 잘되어 많은 아이들이 관심을 갖고 오디션을 보지만, 비교적 나이가 어린 중학생 들의 의지 결여(책임의식, 학원)등의 이유로 중간에 관악부를 그만 두는 경우가 많았다.

. 전문 지도교사 및 강사의 부재와 시설 설비 등의 예산상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공립학교의 특성상 담당교사의 지속적(장기간)인 지도가 어렵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자생력을 갖추어야 한다. 

. 관악부 운영 계획  

1. 연간 운영 계획

일 시

활동 내용

행 사

2018. 3

입학식 의식 음악 연주

2/20 : 1학년 신입단원 홍보 모집

3/7 : 오디션(악기배정) 1학기 1텀 방과후학교 시작

3/8 : 동아리 조직

입학식

 

 

 

4

악기 추가 구입

전공별 Warm-up패턴 완성

 

5

1학기 2텀 방과후학교 시작

6

등교길 모닝 연주회

7

하계음악캠프

- 개인실력 다지기/ 기초이론/ 관현악 개론/ 오케스트레이션

하계음악캠프

- 관악부실

- 5

8

2학기 1텀 방과후학교 시작

- 행진곡을 통한 합주기능 익히기 / 연주곡을 통한 앙상블

전국관악경연대회

출전예정(8/22)

9

전교생, 학부모 초청 정기연주회

- 일시 및 장소 : 9/4() 6,7교시, 시민회관 대강당

6회 라온제나

정기연주회

10

다양한 장르의 합주 체험 (경음악, 클래식, 전통민요)

부천 아트밸리 공연 참가 예정

12

교내 축제 참가

단원 정비 및 졸업식 준비

학교 축제

2019. 1

2차 신입 단원 개인실력 다지기- 관악부실(9:30~14:30)

졸업식 및 입학식 의식 음악 준비

동계음악캠프

졸업식

 

2. 단원 선발 및 세부 운영 계획

. 홍보 활동

입학식 연주회

및 관악부 설명회

관악부에 대한

안내문 발송

(학부모 동의)

악기의 소개 및

입단 후 장단점 설명

1차 홍보 활동(3.2)

2차 홍보 활동(3.3)

3차 홍보 활동(음악수업)

 

. 입단 절차

신체 검사

적성, 소질 검사

개별 심층 면담

(악기선택)

1달 연습생 과정 후 입단원서 작성

1차 오디션(가정통신문)

2차 오디션(추후)

단원 확정

 

. 세부 연습 계획

1) 학기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수 업

5교시

(01:40-02:25)

 

 

02:50~

04:20

 

 

6교시

(02:35-03:20)

03:50~

05:20

 

 

 

 

7교시

(03:30-04:15)

 

04:30~

06:00

 

04:30~

06:00

04:30~

06:00

레 슨

튜바/유포늄

트럼펫

색소폰

합주

플루트

클라리넷

호른

타악기

트롬본

1. 1회 합주, 1회 레슨 반드시 참석, 그 외 자율연습으로 실력 up!

2. 1학년 1달간 연습생 4/5() 6,7교시 Test 후 정식 단원이 됨.

2) 방학 중 프로그램

하계 음악캠프(5)

개인 실력 다지기 / 기초이론 / 관현악 개론 / 오케스트레이션

동계 음악캠프(5)

개인 실력 다지기

. 관악부실 안전 지도 계획

쾌적한 환경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연습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지속 적으로 교육한다.

연습실 내에서 휴식행위는 금합니다.(회의 등 기타행위는 휴게실에서)

연습실 내에서 취사행위는 금합니다.

연습 후 냉난방(온풍기, 선풍기)장치는 반드시 끕니다.

연습 후 창문은 꼭 닫습니다.

연습 후 전등은 반드시 끕니다.

연습 후 악기는 제 위치에 정리합니다.

청결은 모두가 책임집니다.(구역별 청소당번 지정)

주어진 연습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3. 2018년 거점형 관악부 운영 계획

단원 모집

3: 본교 관악부 신입생 모집

1만 해당(2,3학년은 기존 단원만 가능)

 

320-26: 거점형 관악부 신청자 모집

- 부천지역 희망자 및 본교 관악부 졸업생

(특이: 상급학교 학생은 기존 관악부 출신만 허용하는 것으로 협의함.)

거점형 모집 조건

플루트/ 클라리넷 : 개인악기 소지자

트럼펫, 트롬본, 튜바, 호른 : 기존 학교 악기 사용 + 피스 개인 구입

색소폰 : 피스 및 리드 개인 구입 하여 사용

파트별 레슨 계획

방과후에 파트별 주 12시간 레슨

부천중 학생과 거점형 학생 별도로 레슨(사유 : 거점형 학생 거리문제)

- 부천중 단원 레슨(2시간) 이후에 거점형 단원 레슨(1~2시간)

합주 계획

부천중 단원 : 매주 수요일 방과후에 합주 2시간

거점형 단원 : 개인 학교 일정 상 합주 및 대회에 같이 참여하는 것은 어려움.

추후 거점형 단원 인원에 따라 합주시간이 따로 신설될 수 있음.

연주회 계획

9월 연주회 : 6회 정기연주회 공연(부천시민회관)

관악부 지도 체계

음악교사 1: 지휘/ 관악부 계획수립 / 8명 강사관리 / 예산 집행

부천중 및 거점형 단원 관리

 

파트별 강사 8: 플루트, 클라리넷, 트럼펫, 트롬본, 튜바 ·유포늄, 색소폰, 호른, 타악기

4. 악기보유 및 인원 보강 계획

. 악기 보유 계획

년도

악기

2013

(1차년도)

2014

(2차년도)

2015

(3차년도)

2016

(4차년도)

2017

(5차년도)

2018

(6차년도)

비 고

플루트/피콜로

3

 

 

 

 

1

 

클라리넷

7

 

 

3

 

 

 

앨토색소폰

3

 

 

1

 

 

 

테너색소폰

3

 

 

 

 

 

 

바리톤색소폰

 

1

 

 

 

 

 

호른

6

 

 

 

 

 

 

유포니움

3

 

 

 

 

 

 

트럼펫

5

 

 

2

 

 

 

트롬본

5

 

1

 

 

 

 

튜바

2

 

1

 

 

 

 

팀파니()

2

1

1

 

 

 

(2015 팀파니 4조 완성)

39

2

3

6

 

1

 

타악기

팀파니2, 대고, 스네아, 심벌, 셋트드럼 외 소품5(2013)

, 마림바, 실로폰, 차임, 그로겐쉬펠 외 소품10(2014)

 

. 인원 보강 선발 계획

년도

악기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본교

거점형

본교

거점형

플루트/피콜로

3

2

1

2

1

­

3

2

클라리넷

7

1

2

3

4

­

5

2

앨토색소폰

3

1

1

2

1

­

2

1

테너색소폰

3

1

1

1

1

­

1

1

바리톤색소폰

­

1

­

1

1

­

-

-

호른

6

3

1

3

2

1

2

1

유포니움

3

2

1

1

1

1

1

1

트럼펫

5

2

3

3

4

1

2

1

트럼본

5

3

2

2

1

­

3

1

튜바

2

1

1

1

1

­

1

-

타악기(인원수)

4

1

2

3

5

­

2

-

41

18

15

22

22

3

22

10

5. 강사 운영 계획

. 관악부 단원들의 연주능력 향상을 위해 학운위를 통과한 전임강사를 임용할 수 있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캠프, 기초교육 등 반드시 필요한 행사에는 한시적으로 특 별강사를 채용할 수 있다  

6. 기대 효과

. 저소득층 학생들의 예능특기 소질을 계발하고 교육, 문화 격차가 해소된다.

. 특기, 적성교육활동과 연계한 동아리 중심의 학생문화를 창달한다.

. 다양한 발표기회와 각종대회 출전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소질 및 적성을 계발하고 취미와 특기 신장의 기회를 가진다.

부록. 1

신체구조에 따른 올바른 관악기 선택법

   

1. 학생의 악기선택에 앞서

예전과 달리 요즈음은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삶의 가치가 다변화되어 감에 따라 예능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녀들을 둔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한 가지 이상의 악기를 잘 연주하기를 바란다. 어른들의 욕심만큼 자녀들이 잘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 자녀들의 재능이 없는 것으로, 또는 적성이 맞지 않는 것으로 속단하여 쉽게 포기하여 음악에 대한 긍정적 인식보다는 한계를 느껴 오히려, 음악과 단절되는 안타까운 예를 많이 봐왔다. 더욱이 많은 학부모들이 음악을 전공하지 않은 관계로 필요이상 고민할 여력이 없다는 것이 더욱 안타깝다. 본인이나 부모가 화려하고 인기 있는 악기를 선택하여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선택 시에는 그 악기의 전망과 한계성을 분명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일차적으로 아이들에게 잘 맞는 악기를 선택하면 조금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악기의 분류

<건반악기>

피아노, 오르간과 타악기의 마림바와 같은 악기로서 음계체계가 가장 단순한 것으로서 선택 제한이 가 장 미미하다. , 초보단계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음악이론을 배우기에 가장 적합 하여 가장 대중화되어 있다.

<현악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하프 등의 악기로서 숙련되기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되므로 쉽게 접할 수 없는 악기이며, 오케스트라에서 솔로악기와 비 솔로악기라는 고정관념 때문에 바이올린이나 첼로에 비해 비올라, 베이스는 덜 대중화 되어 있다. 그러나 대학입시는 정반대로 비올라와 베이스가 훨씬 유리하다.

특별한 신체적 결함이 없는 한 문제는 없지만 성격을 고려하여, 외향적이고 명랑 쾌활하며, 나서기를 좋아하고 이기적이며, 적극적인 아이들은 바이올린이 적당하며, 소극적이고 차분, 침착, 내성적인 아 이들은 베이스 악기가 대부분 성향에 잘 맞는 편이다.

<관악기>

 

 

시작시기

치열상태

입술모양

얼굴의 윤곽

목관악기

Flute

초등 3,4

돌출형 지양

입술 가운데 살이 없어야(작은 바람구멍 유리)

아랫턱이 펴질 것

Oboe

초등 5,6

치아의 끝선이 고를 것

가늘고 갸름하면 유리

긴 인중이 유리

Clarinet

초등 6

아랫치아 끝선이 고를 것

 

아랫턱이 펴질 것

Bassoon

1,2

치아의 끝선이 고를 것

가늘고 갸름하면 유리

긴 인중이 유리

A.Sax

1,2

아랫치아 끝선이 고를 것

 

아랫턱이 펴질 것

금관악기

Horn

6-2

가운데 앞니가 고를 것

아래턱이 안 나올 것.

마우스피스의 크기순으로 윗입술이 아랫입술의 비율이1/3, 2/3

아랫턱이 펴질 것.

인중이 짧고, 돌출형취구는 지양

Trumpet

6-2

Tromborn

6-2

덧니는 불리함.

아래턱이 안 나올 것.

Tuba

6-2

타악기

초등 3-6

피아노를 친 경험이 있는 아이가 유리하며, 운동신경이 있으면 유리.

대부분의 목관악기는 소리는 쉽게 나지만 그 이후 과정에서 오랜 기간이 소요 되어 쉽게 지루함을 느껴, 고도의 인내력이 요구되며, 입시 경쟁 또한 치열하다.

금관악기는 소리내기가 어렵지만, 호흡을 제대로 공부하면 의외로 쉽게 공부 할 수 있으며, 입시에도 목관이나 현악기 건반악기보다는 훨씬 수월하다.

예전에는 가르치는 기술이 부족하여 본인의 노력만으로 성공의 성패를 좌우하였지만 최근에는 유학파가 급증하여, 워낙 체계적으로 잘 가르치기 때문에 좋은 선생을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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